본문 바로가기
사회복지/청소년프로그램

제 1장 청소년 프로그램 개발의 이해

by 박정미 대화법강사 2020. 9. 2.

 

청소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제 1장 청소년 프로그램 개발의 이해

 

1. 청소년 프로그램의 개념

 

1) 프로그램의 개념

① 프로그램(program)의 실제 개념 - 활동이나 순서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닌, 일정한 활 동들의 구체적인 실행을 위한 경험의 총체

② 철학적 입장에서의 프로그램의 개념 - 체제, 계획 과정에서의 동사의 기능을 수행하는 기획, 기획을 통해 완성된 결과로서의 계획, 문서, 수행, 또는 활동의 다섯 가지 형태의 의미

 

2) 청소년 프로그램의 세 가지 의미

① 일상적 의미 - 인간의 실존적 가치를 무시하고, 앞으로 진행된 절차. 사건, 순서, 활동만을 강조한다.

② 교육적 의미 - 프로그램은 보통 커리큘럼이라 하며, 특정 목표로 학습자가 변화하도록 체계화시켜 놓은 교육내용을 강조하여, 학습자의 참여와 실존적 가치를 인정하는 그 이상의 의미를 가진다.

③ 통합적 의미 - 교육의 내용, 방법, 활동, 매체가 통합된 교육적 실체이다.

 

3) 청소년 프로그램- 청소년의 건전한 발달과 사회적응을 목적으로 하는 여러 가지 청소년 지도활동이나, 청소년이 참여하는 활동을 실현하기 위해 필요한 교육적 경험과 환경의 집합이다.

 

2. 청소년 프로그램의 성격과 기능

 

1) 성격 - 프로그램 경험 후 어떤 행동의 변화를 가져왔는가에 중점을 두기 보다는 프로그 램에 참여하는 동안 의미 있고 만족스러운 경험을 하고 있는가에 초점을 둔다.

① 미래지향적이며 현실 지향적

② 청소년지도의 목적과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

③ 활동 지향적이며 동태적

④ 지도의 결과보다 지도 과정에 초점

⑤ 평가준거 - 효과성 효율성 매력성

◦ 효과성 - 주어진 목표를 어느 정도 달성하였는가와 관련된 개념

◦ 매력성 - 프로그램이 얼마나 의미 있고 유용하며 호기심과 흥미를 자극하였는가와 관련된 개념으로, 과정을 측정하는 준거

 

2) 기능 - 바람직한 효과를 위한 활동 변경, 청소년들에게 이익 만족, 활동 촉진, 간접적 수단을 제공하여 목표 달성 유도, 흥미와 요구 충족, 상호 작용 촉진, 생활과제를 위한 기술 개발 수단, 금기나 규범의 허용

 

3. 청소년 프로그램의 분류

 

1) 프로그램의 개발 주체에 다른 분류

① 국가 및 사회적 수준

② 기관 수준

③ 청소년지도사 수준

 

2) 프로그램의 구조화 정도에 다른 분류

① 구조화

② 비구조화

 

3) 프로그램구성 범위에 따른 분류

① 단위 프로의 그램

◦ 기준이 되는 기본적인 프로그램

◦ 한 내용을 한 번에 지도하는 일회성

② 연속(단계적) 프로그램 :

◦ 한 주제를 여러 내용으로 나누어 일정한 순서에 따라 지속하는 프로그램으로 각 단 계는 미완성

◦ 쉬운 단계에서 어려운 단계로 연결

◦ 복합 프로그램

③ 통합 프로그램

◦ 비슷한 여러 활동들을 모아 하나의 활동으로 구성

◦ 각 프로그램이 상호보완적

◦ 복합 프로그램

◦ 청소년지도 영역에서 많이 사용

④ 종합 프로그램

◦ 부분별로 목표와 성격을 유지하면서 합리적으로 연계성 조합

◦ 행사형 프로그램

 

4) 청소년 지도 내용에 따른 분류

 

4. 청소년 프로그램 개발의 중요성

 

1) 국가적 차원에서의 체계적 과학적인 청소년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하다.

2) 청소년지도사를 통한 적합한 프로그램이 개발되면 청소년지도의 효과성과 유효성을 인정받게 된다.

3) 청소년지도사

① 표준화된 교육과정 및 프로그램이 없고, 현장에 적절한 프로그램이 제한적이다.

② 프로그램을 체계적 논리적으로 개발, 전개하는 다양한 기법을 가진 전문 능력이 필요 하다.

 

5. 청소년 프로그램 개발의 개념

 

1) 구조적 측면 : 프로그램 개발의 범위

프로그램 기획, 설계, 마케팅, 실행, 평가 등을 포함하는 이상적인 청소년교육과 활동의 조직과 운영을 기본으로 한 실천적 연구행위

 

2) 절차적 측면 : 프로그램개발 단계와 기법

프로그래머가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효과적으로 개발하기 위해 프로그램을 기획, 시행, 평가를 수행하는 모든 활동의 순서나 차례로 규정되는 과정

 

3) 행위적 측면 : 프로그램개발자의 역할과 행위

프로그램개발자의 역할과 행위에 초점을 둔 프로그램을 창출하는 협동적, 실천적 여구 행위 자체

 

4) 현상적 측면 : 프로그램개발의 총체적인 현상

청소년과 청소년지도사 사이의 상호작용 내용을 선정, 조직, 개발하는 현상

6. 프로그램개발의 성격과 특성

 

1) 프로그램개발의 성격

① 청소년기관의 적응, 혁신기제로 변화창출 전략이다.

② 청소년집단과 지역사회, 환경을 변화시킨다.

③ 연속적인 집단적 의사결정의 과정이다.

④ 청소년단체, 청소년기관, 청소년대표가 청소년의 요구와 필요를 확인 분석하기 위한 공동의 노력이다.

⑤ 여러 계층의 사람들이 참여하는 집단 활동의 체제이다.

⑥ 청소년단체, 청소년기관의 성장 전략을 획득하는 피드백 수단이다.

 

2) 프로그램개발의 특성

① 프로그램개발의 기본 단위와 주체가 청소년기관과 단체를 기본으로 한다.

② 청소년단체나 기관이 프로그램 개발에 있어서, 학교보다 규모가 크고 역동적으로 이루어진다.

③ 프로그램개발에 있어서 청소년지도사의 역할이 크다.

④ 프로그램개발은 상황에 따라 다른 양상을 보인다.

 

 

* 참고문헌

 

• 권일남 정철상 김진호 외, 청소년활동지도론, 학지사, 2008

• 김진화, 평생교육 프로그램개발론, 교육과학사, 2001

• 편집부 편, 청소년프로그램개발 및 평가, 예지각, 2008

• 한국청소년개발원 편, 청소년프로그램개발 및 평가론, 교육과학사, 2007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