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복지/청소년프로그램

제 5 장 청소년 프로그램 요구분석

by 박정미 대화법강사 2020. 9. 2.

청소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 제 5 장

 

제 5 장 청소년 프로그램 요구분석

 

1. 요구의 개념

요구의 의미는 프로그램 참여자들이 원하는 것, 현재수준과 기대 수준과의 차이, 여러 가 지 문제나 부족 등 3가지 관점으로 정리된다.

1) 기본 요구

인생의 전 생애에 걸쳐 발생되는 교육적 동기, 학습동기와 관련된 개념

① Knowles : 기본 요구는 사회교육 계획과정에서 고려되어야 하는 요구 (인간의 신체 적 요구, 성장 발전하고자 하는 요구, 안전에 대 한 요구, 새로운 경험에 대한 요구, 애정요구, 인정받고 싶은 요구 등)

② Maslow : 요구 사다리를 이용하여 교육요구 규정

2) 느낀/표현된 요구

느낀 요구는 학습자가 인식하고 있으나 행동으로 나타나지 않은 요구, 표현된 요구는 학 습자에 의해 표출되거나 행동화된 요구

3) 규범적인 요구

전문가의 기준에 의해 결정된 요구

4) 비교 요구

다른 집단과의 비교에 의해 생성된 요구

 

2. 요구분석의 목적과 유형

1) 요구분석의 목적

① 프로그램 계획을 세우는데 필요한 정보를 획득한다.

② 시스템이 가지고 있는 취약점을 발견하여 개선한다.

③ 평가활동 자체이다.

2) 요구분석의 유형

① 기술적-주관적 요구분석 : 학습자의 주관적인 요구분석(자기주도학습)

② 기술적-객관적 요구분석 : 학습자가 객관적인 요구분석

③ 규범적-주관적 요구분석 : 전문가의 주관적인 요구분석(기업교육, 정부의 연수 프로 그램)

④ 규범적-객관적 요구분석 : 전문가의 객관적 요구분석(자격증, 수료증이 주어지는 프 로그램)

3. 요구분석의 기법

1) 서베이

 

질문지법

면접법

우편 등

전화 등

방법

응답자와 직접적인 접촉이 비교적 없음

응답자와 직접 대면

특징

내용이 간단하고 많은 응답자를 필요로 함

내용이 복잡하고 자세한 설명 필요, 높은 응답률이 필요 할 때 적합

2) 관찰법 : 관찰자가 조사 대상의 개인, 사회집단, 지역사회의 행동이나 사회현상을 현 장에서 직접 정보나 상황을 정확하게 알아내는 방법

3) 개별이력 : 요구의 개인적 결정 기록에 사용

4) 결정적 사건분석 : 필요한 관찰과 평가를 위해 가장 적절한 지위의 사람들에게 특정 행동에 대한 기록을 얻어내는 방법

5) 능력분석법 : 전문적 능력을 그 영역 종사자에게 확인하여 교육적 요구를 분석하는 방법

6) 델파이법 : 전문가들의 직관적 판단으로 정보가 없는 문제에 대해서 미래를 예측 연 구하는 방법

7) 데이컴(DACUM : Developing A Curriculum)법 : 교육목표와 내용을 비교적 단시간 에 추출하는 데 효과적인 방법

8) 비형식적 분석기법

① 비형식적 대화 : 일상생활 속에서 접촉을 통한 정보수집

② 비활동적 측정 : 과거의 행동을 조사하는 물리적 흔적, 보관된 기록문서, 관찰

 

 

4. 요구분석의 절차

1) 요구분석의 상황 분석

요구분석이 필요한 상황을 이해하고, 요구분석에 필요한 정보를 분석해 내는 일

2) 요구분석의 목적 결정

① 최적 : 업무수행의 바람직한 상태에 대한 정보

② 실제 : 현재 수행되는 직무 상태나 담당자가 알고 있는 것과 할 수 있는 것에 대한 정보

③ 느낌 : 문제나 업무 또는 이와 관련된 능력에 관한 관련자들의 의견을 탐색하는 것 ④ 원인 : 무엇이 문제를 야기하는가에 대한 정보

⑤ 해결방안 : 문제의 원인이 파악되면, 그 문제를 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해결방안 제시

3) 정보의 출처 확인(요구분석 대상자 선정)

4) 요구분석 도구 선정

분석 방법의 결정

5) 요구분석 계획

6) 요구분석 실행

7) 결과 분석 및 보고

자료를 분석하여 목적에 맞게 정리, 문제 상황에 대한 해결방안과 대안 제시, 우선순위 를 제시하여 의사결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정보를 제시, 구체적인 실행 지침을 제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