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 제 5 장
제 5 장 청소년 프로그램 요구분석
1. 요구의 개념
요구의 의미는 프로그램 참여자들이 원하는 것, 현재수준과 기대 수준과의 차이, 여러 가 지 문제나 부족 등 3가지 관점으로 정리된다.
1) 기본 요구
인생의 전 생애에 걸쳐 발생되는 교육적 동기, 학습동기와 관련된 개념
① Knowles : 기본 요구는 사회교육 계획과정에서 고려되어야 하는 요구 (인간의 신체 적 요구, 성장 발전하고자 하는 요구, 안전에 대 한 요구, 새로운 경험에 대한 요구, 애정요구, 인정받고 싶은 요구 등)
② Maslow : 요구 사다리를 이용하여 교육요구 규정
2) 느낀/표현된 요구
느낀 요구는 학습자가 인식하고 있으나 행동으로 나타나지 않은 요구, 표현된 요구는 학 습자에 의해 표출되거나 행동화된 요구
3) 규범적인 요구
전문가의 기준에 의해 결정된 요구
4) 비교 요구
다른 집단과의 비교에 의해 생성된 요구
2. 요구분석의 목적과 유형
1) 요구분석의 목적
① 프로그램 계획을 세우는데 필요한 정보를 획득한다.
② 시스템이 가지고 있는 취약점을 발견하여 개선한다.
③ 평가활동 자체이다.
2) 요구분석의 유형
① 기술적-주관적 요구분석 : 학습자의 주관적인 요구분석(자기주도학습)
② 기술적-객관적 요구분석 : 학습자가 객관적인 요구분석
③ 규범적-주관적 요구분석 : 전문가의 주관적인 요구분석(기업교육, 정부의 연수 프로 그램)
④ 규범적-객관적 요구분석 : 전문가의 객관적 요구분석(자격증, 수료증이 주어지는 프 로그램)
3. 요구분석의 기법
1) 서베이
질문지법 |
면접법 |
|
예 |
우편 등 |
전화 등 |
방법 |
응답자와 직접적인 접촉이 비교적 없음 |
응답자와 직접 대면 |
특징 |
내용이 간단하고 많은 응답자를 필요로 함 |
내용이 복잡하고 자세한 설명 필요, 높은 응답률이 필요 할 때 적합 |
2) 관찰법 : 관찰자가 조사 대상의 개인, 사회집단, 지역사회의 행동이나 사회현상을 현 장에서 직접 정보나 상황을 정확하게 알아내는 방법
3) 개별이력 : 요구의 개인적 결정 기록에 사용
4) 결정적 사건분석 : 필요한 관찰과 평가를 위해 가장 적절한 지위의 사람들에게 특정 행동에 대한 기록을 얻어내는 방법
5) 능력분석법 : 전문적 능력을 그 영역 종사자에게 확인하여 교육적 요구를 분석하는 방법
6) 델파이법 : 전문가들의 직관적 판단으로 정보가 없는 문제에 대해서 미래를 예측 연 구하는 방법
7) 데이컴(DACUM : Developing A Curriculum)법 : 교육목표와 내용을 비교적 단시간 에 추출하는 데 효과적인 방법
8) 비형식적 분석기법
① 비형식적 대화 : 일상생활 속에서 접촉을 통한 정보수집
② 비활동적 측정 : 과거의 행동을 조사하는 물리적 흔적, 보관된 기록문서, 관찰
4. 요구분석의 절차
1) 요구분석의 상황 분석
요구분석이 필요한 상황을 이해하고, 요구분석에 필요한 정보를 분석해 내는 일
2) 요구분석의 목적 결정
① 최적 : 업무수행의 바람직한 상태에 대한 정보
② 실제 : 현재 수행되는 직무 상태나 담당자가 알고 있는 것과 할 수 있는 것에 대한 정보
③ 느낌 : 문제나 업무 또는 이와 관련된 능력에 관한 관련자들의 의견을 탐색하는 것 ④ 원인 : 무엇이 문제를 야기하는가에 대한 정보
⑤ 해결방안 : 문제의 원인이 파악되면, 그 문제를 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해결방안 제시
3) 정보의 출처 확인(요구분석 대상자 선정)
4) 요구분석 도구 선정
분석 방법의 결정
5) 요구분석 계획
6) 요구분석 실행
7) 결과 분석 및 보고
자료를 분석하여 목적에 맞게 정리, 문제 상황에 대한 해결방안과 대안 제시, 우선순위 를 제시하여 의사결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정보를 제시, 구체적인 실행 지침을 제공
'사회복지 > 청소년프로그램'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제 7 장 청소년 프로그램 의 설계 (0) | 2020.09.02 |
---|---|
제 6 장 청소년 프로그램 목적 및 목표 설정 (0) | 2020.09.02 |
제 4 장 청소년 프로그램 개발의 기획 (0) | 2020.09.02 |
제 3 장 청소년 프로그램 개발의 통합모형 (0) | 2020.09.02 |
제 2 장 청소년 프로그램 개발의 이론 (0) | 2020.09.02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