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복지/청소년프로그램

제 2 장 청소년 프로그램 개발의 이론

by 박정미 대화법강사 2020. 9. 2.

청소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제 2 장 청소년 프로그램 개발의 이론

 

1. 청소년 프로그램개발 이론의 정의와 성격

1) 프로그램개발 이론의 정의

① 논리실증주의 : 인간의 실존적 가치를 인정하지 않고, 자연주위와 개관주의 를 지향하며 경험주의와 조작주의에 근거하여 현상과 대 상에 대한 측정과 검 증으로 생성된 것이다.

② 구성주의 : 인간만의 실존적 가치를 인정하고, 합리적 절차와 원리에 대한 규범으로 논리체계를 인정한다.

③ 프로그램개발 이론 : 실증주의에 근거한 개발의 합리적 절차와 규범적 이론, 프로그램개발의 의미체계와 논리체계를 포함한다.

2) 프로그램개발 이론의 성격

① 선험적 이론의 성향을 가진다.

② 프로그램개발은 개발자의 실천적 연구행위이다.

③ 개발자의 역할

과정전문가, 내용전문가, 협상가, 의사결정자. 교수학습설계자 등의 역할

 

2. 청소년 프로그램개발 패러다임

1) 실증주의 패러다임

① 자연과학에서 강조해 온 경험, 분석적 패러다임

② Tyler의 학교교육의 교육과정개발의 근거이론과 직접적으로 관계

㉠ 기관이 지향하는 교육의 목적

㉡ 목적달성을 위한 학습경험의 선정과 조직 방법

㉢ 효과적 프로그램의 전개 방법

㉣ 학습경험의 효과 평가 방법

③ 성격 : 도구적, 공학적

④ 특징 : 청소년기관의 입장에서 프로그램의 내용 결정

⑤ 목표-수단 모델 : 목표를 먼저 설명하고 프로그램의 내용을 결정

2) 구성주의 패러다임

① 실제적- 해석적 패러다임

② 청소년지도의 과정 : 의미를 창출하는 상호작용의 과정

③ 청소년 : 프로그램 속에서 지속적인 반성적 숙고과정을 거쳐 의미를 창출하는 주체 요, 프로그램의 실질적인 주인공이다.

④ 순환적 합의제 모형 : 프로그램 개발 과정 참여자 상호간의 합의와 통합의 과정을 거 친다.

3) 비판적주의 패러다임

① 교육을 의식화의 과정으로 간주

② 프로그램의 내용 : 청소년의 반성과 행위의 상호작용으로 이루어지는 비판적 실천행 위

③ 대화모형 : 청소년지도사와 청소년이 함께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비판적으로 반성하는 대화과정 자체이기 때문

 

3. 청소년 프로그램의 개발 접근방법

1) 전통적 합리주의적 접근방법

① 수단-목적 접근방법

② 논리적, 처방적

③ 목표가 내용을 결정

④ 합리성과 실천성 강조

2) 자연주의적 접근방법

① 순환적-합의모델

② 전통적인 선형적 단계를 따르지 않음

③ 목표설정보다 실제 학습지도 내용에 관심

④ 지도내용으로 목표가 결정

3) 체제적 접근방법

① 교수체제설계/개발모형

② 프로그램개발은 하나의 체제로 간주, 과정이 순환적 통합적이어야 함

③ 모든 자원을 고려한 총체적 차원의 내용과 목표 선정

4) 비판적 접근 실천방법

① Freirian 접근, 참여연구법

② 총체적인 과정으로서의 프로그램개발

③ 학습자의 능동적 참여

5) 경영관리 접근방법

① 청소년기관의 조직화, 전문화, 제도화됨에 따라 부각

② 프로그램의 조직과 개발에 주력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