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제 2 장 청소년 프로그램 개발의 이론
1. 청소년 프로그램개발 이론의 정의와 성격
1) 프로그램개발 이론의 정의
① 논리실증주의 : 인간의 실존적 가치를 인정하지 않고, 자연주위와 개관주의 를 지향하며 경험주의와 조작주의에 근거하여 현상과 대 상에 대한 측정과 검 증으로 생성된 것이다.
② 구성주의 : 인간만의 실존적 가치를 인정하고, 합리적 절차와 원리에 대한 규범으로 논리체계를 인정한다.
③ 프로그램개발 이론 : 실증주의에 근거한 개발의 합리적 절차와 규범적 이론, 프로그램개발의 의미체계와 논리체계를 포함한다.
2) 프로그램개발 이론의 성격
① 선험적 이론의 성향을 가진다.
② 프로그램개발은 개발자의 실천적 연구행위이다.
③ 개발자의 역할
과정전문가, 내용전문가, 협상가, 의사결정자. 교수학습설계자 등의 역할
2. 청소년 프로그램개발 패러다임
1) 실증주의 패러다임
① 자연과학에서 강조해 온 경험, 분석적 패러다임
② Tyler의 학교교육의 교육과정개발의 근거이론과 직접적으로 관계
㉠ 기관이 지향하는 교육의 목적
㉡ 목적달성을 위한 학습경험의 선정과 조직 방법
㉢ 효과적 프로그램의 전개 방법
㉣ 학습경험의 효과 평가 방법
③ 성격 : 도구적, 공학적
④ 특징 : 청소년기관의 입장에서 프로그램의 내용 결정
⑤ 목표-수단 모델 : 목표를 먼저 설명하고 프로그램의 내용을 결정
2) 구성주의 패러다임
① 실제적- 해석적 패러다임
② 청소년지도의 과정 : 의미를 창출하는 상호작용의 과정
③ 청소년 : 프로그램 속에서 지속적인 반성적 숙고과정을 거쳐 의미를 창출하는 주체 요, 프로그램의 실질적인 주인공이다.
④ 순환적 합의제 모형 : 프로그램 개발 과정 참여자 상호간의 합의와 통합의 과정을 거 친다.
3) 비판적주의 패러다임
① 교육을 의식화의 과정으로 간주
② 프로그램의 내용 : 청소년의 반성과 행위의 상호작용으로 이루어지는 비판적 실천행 위
③ 대화모형 : 청소년지도사와 청소년이 함께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비판적으로 반성하는 대화과정 자체이기 때문
3. 청소년 프로그램의 개발 접근방법
1) 전통적 합리주의적 접근방법
① 수단-목적 접근방법
② 논리적, 처방적
③ 목표가 내용을 결정
④ 합리성과 실천성 강조
2) 자연주의적 접근방법
① 순환적-합의모델
② 전통적인 선형적 단계를 따르지 않음
③ 목표설정보다 실제 학습지도 내용에 관심
④ 지도내용으로 목표가 결정
3) 체제적 접근방법
① 교수체제설계/개발모형
② 프로그램개발은 하나의 체제로 간주, 과정이 순환적 통합적이어야 함
③ 모든 자원을 고려한 총체적 차원의 내용과 목표 선정
4) 비판적 접근 실천방법
① Freirian 접근, 참여연구법
② 총체적인 과정으로서의 프로그램개발
③ 학습자의 능동적 참여
5) 경영관리 접근방법
① 청소년기관의 조직화, 전문화, 제도화됨에 따라 부각
② 프로그램의 조직과 개발에 주력
'사회복지 > 청소년프로그램'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제 6 장 청소년 프로그램 목적 및 목표 설정 (0) | 2020.09.02 |
---|---|
제 5 장 청소년 프로그램 요구분석 (0) | 2020.09.02 |
제 4 장 청소년 프로그램 개발의 기획 (0) | 2020.09.02 |
제 3 장 청소년 프로그램 개발의 통합모형 (0) | 2020.09.02 |
제 1장 청소년 프로그램 개발의 이해 (0) | 2020.09.02 |
댓글